안녕하세요! 코슬립입니다. 멜라토닌은 잠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으로, 멜라토닌 복용을 통해 수면 활동을 조절할 수 있는데요. 보통 시차적응을 못했을 때 멜라토닌을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죠. 하지만 불면증에는 치료효과가 적은 것이 사실인데요. 실제로 멜라토닌을 복용했거나 복용하고 있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게는 크게 효과가 없다고 답을 하죠. 왜냐하면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기능만 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불면증이 심하고 오래된 만성불면증 환자에게는 그 효과가 미미하죠.

 

 

 

 

그리고 멜라토닌은 우리나라에서 정식으로 판매가 되지는 않지만, 미국이나 캐나다 등에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가 되는데요.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가 되기 때문에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으로 멜라토닌 역시 우리 뇌에 영향을 주는 물질인데요. 멜라토닌을 복용한 후에 아침에 일어난 후 두통 때문에 힘들었다고 이야기를 털어놓는 분들도 적지 않죠. 또 멜라토닌을 구입할 때에는 품질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멜라토닌은 약품이 아닌 식품이기 때문에 품질관리에 있어 느슨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보통 판매가 이뤄지는 멜라토닌은 보통 유전공학적으로 합성되어 만들어 지는데요. 드물게는 동물의 뇌에서 추출하기도 하여, 위험할 수도 있어요. 동물의 뇌 조직에서 얻는 물질을 복용하면 해롭기 때문이에요. 특히 제조 과정에서 불순물이 들어갈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멜라토닌을 구입할 때는 믿을만한 회사의 제품인지, 또 어떤 방식으로 제조되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죠!

 

 

 

 

정리를 해보자면 멜라토닌은 여행으로 인한 시차적응 실패에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만성적인 불면증에는 효과가 없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기에 불면증 치료를 원하신다면 멜라토닌 같은 제품을 복용하기 보다는 불면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Posted by 코슬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