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향초 수면에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D 코슬립입니다. 여러분은 잠이 안 올 때 아로마향초를 켜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달달하고 향긋한 꽃내음을 맡으면 마음이 차분해지는 경험을 해보신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해요. 그렇다면 실제 아로마향초를 켜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아로마 향초와 수면의 연관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대표적인 아로마향초의 향이라고 할 수 있는 카모마일이나 라벤더, 레몬향은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향을 맡으면 포근한 기분이 들어 아로마향초 덕분에 기분이 좋아지기도 하죠! 그리고 이러한 향들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심신을 이완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로마향초로 쓰이는 식물들을 차나, 오일, 향초로 만들어 수면요법에 사용하기도 해요!
그렇다면 이들 아로마향초의 실제 수면 유도 효과는 어느정도나 될까요?
실제로 대만의 한 연구팀은 '라벤더 향기가 수면과 심박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중년 여성을 상대로 실험을 한 결과 라벤더 아로마향을 맡으며 잠을 잔 실험군의 대다수가 '수면의 질이 좋아졌다'는 반응을 보였죠.
하지만, 실제 수면시 뇌파나 분당 심박수 등에는 눈에 띄는 그 어떠한 객관적인 변화를 수치화 할 수 없었는데요.
여기서 그치지않고 '라벤더와 카모마일향이 어떠한 이유로 마음의 안정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죠. 결국 연구 결과 카모마일이 '아피게닌'이라는 성분을 통해 수면제가 뇌에 작용하는 것과 비슷하게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는데요. 즉, 아로마향초를 이용한 수면유도는 수면제를 이용한 것과 비슷하다는 결과를 얻었죠.
결론적으로 라벤더, 카모마일, 레몬 등의 아로마향초 수면 테라피는 어느정도 효과가 볼 수 있는데요. 다만, 그 효과가 객관적으로 수치화 할 수 없을 만큼 크지 않다고 설명드릴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