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슬립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있어 양압기 사용만큼 부작용이 없고, 효과적인 치료는 없는데요. 그렇지만 처음 양압기를 사용하다보면 불편한 점이 있을 수가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양압기 사용 시 불편한 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1. 코막힘

 

양압기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의 절반 정도는 코막힘을 호소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코막힘은 양압기를 한 달 이상 사용하게 되면 괜찮아져요. 그리고 코막힘 외에도 코 주위의 가려움이나 콧물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생리 식염수를 콧구멍에 뿌려주거나 가습기능이 있는 양압기를 사용하면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죠.

 

 

2. 구강건조

 

양압기를 사용하는 동안 입을 벌리면 공기 압력이 목구멍을 지나가기 때문에 목이 건조해지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턱끈을 이용하여 입을 다물도록 하는 것이 좋죠. 더불어 코와 입을 모두 덮을 수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면 구강건조를 피할 수 있는데요. 가습기를 사용하여도 효과적이에요.

 

 

 

 

3. 마스크 옆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경우

 

양압기를 사용하면서 마스크 사이즈가 안 맞는다거나, 턱끈이 느슨하면 마스크 옆으로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는데요. 그러면 양압기 치료의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빠져 나가는 공기 때문에 눈에 자극이 가해질 수 있어요. 그리고 소음도 발생하고요. 그렇기에 마스크 옆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이 느껴진다면 턱끈을 조절해서 공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그래도 계속 빠져 나간다면 입과 코를 모두 덮는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4. 기계소음

 

요즘 출시되는 양압기는 이전에 출시된 양압기에 비해 소음이 적은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도 어느정도의 소음이 있죠. 이럴 때는 양압기를 침대 아래에 두거나 바닥에 내려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5. 압력이 너무 셀 경우

 

보통 처음 양압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양압기의 압력이 높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이 점이 불편하다면 양압기 사용에 익숙해지기 위해 낮시간 동안 이나 TV 등을 볼 때 양압기를 착용해 보면서 익숙해지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죠. 그리고 요즘 양압기에는 스마트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낮은 압력에서 서서히 처방압력까지 도달하도록 하는 기능이 있답니다.

 

 

지금까지 양압기 사용 시 불편한 점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양압기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위 내용을 참고하시기를 바랄게요!

Posted by 코슬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