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슬립입니다. 간혼 불면증을 겪는 분들 중엔 술을 통해 잠을 청하려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매우 잘못된 행동으로, 술을 복용하면 정신이 몽롱해지면서 쉽게 잠에 빠져들긴 하지만, 알콜의 효과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기에 불면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술을 마시는 건 피하는 것이 좋죠. 즉, 불면증을 술로 이긴다는 생각은 잘못된 생각인데요. 술대신 숙면을 위한 생활습관인 수면위생을 잘지키는 것이 더욱 많은 도움이 되죠.

 

그래서 수면위생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불면증이 있을 경우 술을 마시기 보다는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엇보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 낮 시간 동안에 간단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되는데요. 반대로 취침 직전 하는 운동은 자극이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아요.

 

술을 비롯하여 커피나 홍차, 녹차, 콜라 같이 카페인이 든 음료를 피하는 것도 한 방법이죠. 되도록이면 낮잠은 멀리하고, 저녁에는 과식을 피하는 것이 숙면을 위한 수면위생이죠.

 

 

 

 

계속해서 잠자리에 누워 10분 정도가 지났는데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자리에서 일어나 독서를 하거나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다 잠이 오면 잠자리에 다시 눕는 것이 괜찮아요.

 

또 잠을 청하거나 밤 중에 깨어났을 때는 시계를 보지 않는데요. 왜냐하면 시계를 보면 잠을 자지 못한 것에 대하여 걱정하게 되고, 이러한 걱정이 긴장하게 만들어 잠을 더 오지 않게 만들죠. 그래서 잠을 잘 때에는 최대한 시계를 치우는 것이 도움이 돼요.

 

 

 

 

지금까지 불면증 술로 이긴다는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고, 숙면을 위한 수면위생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불면증으로 힘들어하고 계시다면 수면위생을 잘지키고, 수면위생을 통해 극복하기도 어렵다면 수면클리닉을 방문해 주시길 바랄게요!

Posted by 코슬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