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슬립입니다. 불면증 환자라면 수면제 복용에 대해서 고민을 해본 적이 있을텐데요. 잠이 너무 안올때 수면제를 먹고 푹 한 번 자보고 싶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죠. 그런데 과연 수면제는 안전하고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수면제는 잠을 잘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맞지만, 불면증을 수면제로만 치료하기에는 부작용이 따르는 것이 사실이에요!

 

 

 

 

특히 불면증이라고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면 약에 대한 의존도가 커질 수 있는데요. 약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게되면 약을 복용하지 않았을 때 잠을 잘 수 없는 불면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죠. 그러면 악화된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수면제를 복용해야 하는데요. 그야 말로 악의 순환의 반복되는 거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수면제 복용의 부작용으로는 낮동안의 피로감과 졸음,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뇌기능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렇지만 수면제 치료가 불면증에 있어 도움이 안되는 건 아닌데요.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수면제는 잠을 잘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불면증 증상이 나타난지 4주 이내라면 수면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되죠. 그리고 수면제는 약국에서 의사의 처방없이는 구입할 수 없기 때문에 전문 수면클리닉을 방문하여 의사가 처방하는 수면제를 용법에 따라 복용해야지만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하지만 불면증이 4주, 약 한달가량 지속된다면 수면제로 불면증을 해결할 확률이 낮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다른 치료와 병행하며 수면제 복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실제로 외국에서는 불면증이 4주 이상 지속될 경우 수면제 치료보다는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를 시행하고 있죠.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는 불면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데요. 잠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고, 잠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바로 잡는 치료이죠. 그렇기에 환자 스스로가 자신의 수면 상태를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치료인데요. 부작용이 없으며 그 효과가 장시간 지속되는 치료이기에 외국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는 치료이죠!

 

 

 

 

지금까지 불면증과 수면제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불면증으로 힘들어 하고 계시다면 약물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Posted by 코슬립
,